워드프로세서 1급 응시

2022년 워드프로세서 시험일정 1급 2급 필기 실기 자격증 기출문제

2022년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로세서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빠르고 정확하며 다양한 문서작용의 요구에 맞추어 컴퓨터의 기초사용방법과 효율적인 문서작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편집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문서작성툴로 가자 많이 사용하고 있는 한글 2020, MS워드 2016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격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2022년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의 시험일정과 1급 2급 필기 실기 기출문제 과목 그리고 활용범위와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워드프로세서

원래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은 1급부터 3급까지 있었으나 2012년 컴활3급과 함께 폐지되었고 예전의 1급만 남아 현재의 단일등급 자격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존취득자의 경우에는 국가기술자격법에 의거해서 다른 국가기술자격과 동등한 대우 및 기술자격의 지위를 계속 유지하게 된다고 합니다.

시험일정

각 지역 시험장의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상시시험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날짜에 시험을 치를수 있습니다.(주말 포함 거의 매일) 다만 접수당일 시험은 불가능하고 접수후 4일 이후에 시험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접수를 할 수 있으나 여건이 안되는 경우엔 방문해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시험 접수하기

시험 과목

필기 시험의 경우 워드프로세서 일반/PC운영체제/컴퓨터와 정보 활용 이렇게 3과목을 준비해야 하며 객관식 60문항으로 60분동안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엔 문서편집 기능에 대한 시험을 보는데 직접 작업을 해야하는 방식이고 30분동안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응시자는 한글2020 또는 워드2016을 선택해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합격기준/수수료

필기시험은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이상인 경우에 합격기준에 부합하고, 실기시험의 경우엔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되어야 합격기준에 부합합니다.

검정수수료는 필기 17000원, 실기 19500원입니다.

합격자 발표

워드프로세서의 필기시험 합격발표는 시험일 다음날 10시에 확인이 가능하고 실기시험의 경우엔 시험일포함 주를 제외하고 2주 뒤 금요일에 발표됩니다.

합격자 조회하기

자격증 활용범위

과거 워드프로세서 2급, 3급의 경우엔 초등학생이 컴퓨터를 처음 다루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굉장히 제한적이었지만 1급의 경우엔 공공기관에 취업할때 기본스펙으로 쉽게 만들어놓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취득해두었습니다.

현재 공무원이나 군무원 시험에서는 2021년부터 가산점이 폐지 되었습니다. 학점은행제에서 4학점, 군대에서 행정병으로 지원할 시 가산점, 육군3사관학교, 학군사관, 학사사관, 단기부사관에서는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어디에서 가산점으로 인정받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활용범위가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시험범위의 내용을 익혀두면 실생활에서 문서작업할때 유용하게 사용되는것이 특징입니다.

자격증 유효기간

현재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취득하고나서 인정받을 수 있는 유효기간은 필기합격발표일을 기준으로 만 2년입니다. 필기 합격 이후 2년안에 실기시험을 응시해서 합격해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확인하기

기출문제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의 기출문제와 실기예제문제는 다운로드 해서 사전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 다운로드

무료로 동영상 강의도 제공하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더불어 함께 보시면서 준비하시면 도움되실것 같습니다.

무료 동영상강의 보기

2022년 워드프로세서
2022년 워드프로세서

이렇게 2022년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의 시험일정과 필기 실기 시험의 문제범위, 기출문제, 동영상강의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하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기출문제로 준비해서 빠르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공유해드린 기출문제와 동영상강의를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이전에 한국사 시험에 대해서도 다뤄보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사 시험일정 보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