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간호조무사 시험일정

2022년 간호조무사 자격증 상반기 시험 자격 일정 접수 합격자 발표 기준

2022년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 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상반기, 하반기로 1년에 2번밖에 없는 시험이기 때문에 열심히 준비하신 분들의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다.

간호조무사는 각종 의료기관에서 의사와 간호사의 지시 하에 환자의 간호 및 진료에 관련된 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하는데 간호조무사협회에서는 간호조무사나 간조사가 아닌 간무사 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홍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2년 간호조무사 자격증 상반기 하반기 시험 자격 일정과 합격자 발표 그리고 합격 기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간호조무사 자격증

간호조무사는 간호조무사 자격을 갖고 의사, 간호사의 지시 및 감독 하에 간호보조 및 진료보조 업무를 보조하는 사람을 말한다고 합니다.

비슷한 사례로 변호사와 회계사의 부족으로 파생된 법무사, 세무사, 노무사가 있다고 합니다.

응시 자격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은 고등학교 이상 졸업의 학력이 필수적입니다. 고졸의 학력을 가지고 있다면 인가받은 학원에서 740시간의 교육+780시간의 실습을 받고 국가고시에 합격할 경우 간호조무사 자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 일정

시험은 1년에 상반기/하반기 2차례 있으며 상반기 인터넷 원서접수 기간은 1/4~11, 방문접수는 1/12이고 하반기엔 인터넷접수 7/5~12, 방문접수는 7/13입니다.

응시수수료는 37000원이고 방문접수시 국시원 별관청사에서 접수가 가능하며 오전9:30~오후6시 까지 접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간호조무사 시험접수하기

시험 과목

자격증 시험과목으로는 기초간호학 개요(35문제), 보건간호학 개요(15문제), 공중보건학개론(20문제), 실기 이렇게 구성되어 있으며 기초간호학 개요에는 치의학기초개론 및 한의학기초개론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9:30분까지 시험장에 입장해야하며 10:00부터 11:40까지 총 100분동안 시험이 진행됩니다.

응시표 출력기간

응시표는 시험날 출력해서 가야 합니다. 상반기 응시표 출력기간은 2/16 부터 시험 당일까지, 하반기 응시표 출력기간은 8/24부터 시험당일까지입니다.

시험 일정

응시자는 응시표, 신분증, 필기도구를 지참해야 하며 컴퓨터용 흑색수성사인펜은 지급한다고 합니다.

상반기 시험은 3/19일, 하반기 시험은 9/24일로 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시험 장소는 국시원 홈페이지에 공고된다고 합니다.

시험장소 확인하기

합격자 발표

상반기 시험의 합격자 발표는 4/5 10:00에 공고되며, 하반기 시험의 합격자 발표는 10/11 10:00에 공고된다고 합니다.

합격자 발표 조회하기

합격 기준

간호조무사 시험에서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매 과목 만점의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선정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응시자격이 없는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합격을 취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2년 간호조무사 자격증
2022년 간호조무사 자격증

간호조무사 직무

간호조무사는 환자의 간호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의 지도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 간호 요구자에 대한 교육 상담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그 밖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보건활동등의 직무가 정해져 있습니다.

더 상세하게 이야기 해보자면 외래진료업무 협조, 간호업무 협조, 기본간호, 환경관리, 자기계발 이라는 5가지 범주로 구분됩니다.

더 세부적으로 구분해보자면

-외래진료업무 협조: 외래환자 안내, 외래진료 준비, 외래처치 보조, 외래검사 보조, 원무업무 지원, 문서관리 지원
-간호업무 협조: 간호처치 보조, 환자상태 보고, 수술준비 보조, 물품관리 보조
-기본간호: 위생간호, 환자 돌보기, 운동 및 활동 보조
-자기계발: 업무능력 향상, 자기관리

와 같이 총 18개의 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2022년 간호조무사 자격증 상반기 하반기 시험일정과 더불어 원서접수 일정, 합격자 발표일, 합격기준,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 2022년 워드프로세서 시험일정에 대해서도 다뤄보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로세서 시험일정 보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