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자상거래운용사

2022년 전자상거래운용사 시험일정 접수 합격자 발표 기간 과목 정리

2022년 전자상거래운용사 시험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전자상거래운용사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지고 관리사의 업무를 보조할 수 있는 자로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전자상거래관리사의 하위 자격이라고 보시면되는데 관리사 3급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필기 과목으로는 인터넷 일반, 전자상거래 일반, 컴퓨터 및 통신 일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자상거래 구축 기본 기술의 실기 시험으로 구성된 시험입니다.

2022년 전자상거래 운용사 시험일정과 접수기간, 합격자 발표일과 시험과목, 응시자격, 합격기준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운용사의 경우엔 전자상거래관리사의 하위 자격증으로 관리사를 보조하여 관련분야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응시 자격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실기 시험의 경우엔 필기 합격 후 2년 이내에 응시 가능한 자격이 부여됩니다.

시험 과목

급수가 나누어져 있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필기시험 인터넷 일반, 전자상거래 일반, 컴퓨터 및 통신 일반 총 3과목으로 객관식 60문항 시험시간 60분이 주어집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전자상거래 구축 기본 기술과목 작업형으로 이루어지며 시험시간은 60분이 주어집니다.

실기시험땐 (주)코리아센터 high 메이크샵, 고도몰5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시험 일정

전자상거래운용사는 1년에 필기시험 1번, 실기시험 2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필기시험 접수기간은 5.26~6.1이고 시험은 6.18입니다. 합격자 발표는 7.7입니다.

실기시험 1차 접수기간은 9.1~9.7이고 시험은 9.24입니다. 합격자 발표는 10.13입니다. 2차 접수기간은 11.3~11.9이고 시험일자는 11.26입니다. 2차 합격자 발표는 12.27입니다.

전자상거래운용사 접수하기

접수기간이라고 하더라도 접수한 수험자가 많을 경우엔 시험장이 조기 마감될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합격 기준 및 수수료

필기시험은 매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인 경우에 합격기준에 부합하며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 합격기준입니다.

검정수수료는 필기시험 18000원, 실기시험 26000원입니다.

2022년 전자상거래운용사
2022년 전자상거래운용사

예시문제 및 강의

실기 시험의 경우 전자상거래 사이트 운영에 대한 문제가 나오는데 자금관리, 주문처리, 결제관리, 배송관리, 교환/반품관리, 재고관리, 판매정보관리, 판매후기관리, 고객만족도 조사, 판매실적 관리 등의 문제가 나온다고 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는 모의문제와 수험용체험사이트를 안내하고 있으며 무료 동영상강의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험사이트의 경우엔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며  이메일인증으로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계정은 30일간 사용할 수 있으며 기간이 지나면 자동삭제됩니다.

체험사이트 보기

실기 모의문제와 답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기 모의 문제 보기

시험 시간

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9시까지 입실을 마쳐야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이후에는 입실이 불가능합니다. 9시15분부터 60분간 시험이 진행됩니다. 10시15분이 되면 시험일정이 끝나게 됩니다.

전자상거래운용사 접수하기

자격증 활용

전자상거래운용사는 학점은행제도에서 16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보처리학의 공업전문학사와 전자계산학 공학사와도 연계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자상거래관리사의 3급 격인 2022년 전자상거래운용사 시험일정과 응시자격, 과목, 합격기준과 응시수수료 그리고 모의문제과 동영상강의, 체험사이트를 볼 수 있는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학점은행제의 혜택 뿐만아니라 관련 업종에서 종사하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면 충분히 준비하셔서 원하는 결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전에 2022년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에 대해서도 다뤄보았으니 필요하신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일정 보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