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능력검정시험 67회 합격자 발표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날짜 원서 접수 방법 결과 발표일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날짜 발표가 되었습니다. 한국사시험은 한국사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과 외국인도 응시가 가능한 시험으로 공무원시험과 대학입학에서도 가점이 있어 인기있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기초적인 역사 상식을 바탕으로 한국의 필수 지식과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능력을 보는 기본시험이 있고, 체계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의 주요 사건과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역사자료를 분석 해석 능력, 시대적 상황 및 쟁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보는 심화 시험이 있습니다.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날짜와 접수 방법 그리고 결과 발표일 시험 준비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과 외국이 볼 수 있는 시험으로 2023년도엔 총 6회의 시험(63회, 64회, 65회, 66회, 67회, 68회)이 있습니다.

응시 대상

한국사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대상으로는 한국사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이 시험점수는 국가공무원, 군무원, 대학입학시험, 공공기관, 전문연구요원, 국비유학 등의 특전이 있어 필수로 준비하는 시험입니다.

신청 방법

한국사 시험 접수

위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이 가능하고 지역에 따라 원서접수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필히 참고하셔야 합니다.

원서접수 기간에 배정 좌석이 남은 경우에 한하여 추가접수 기간도 있으니 접수기간을 놓치신 분들은 참고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시험장은 응시생이 직접 선택할 수 있으나, 임시시험장 선택 응시자는 직접 선택할 수 없고 임의로 시험장이 배정됩니다.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료

응시료는 심화의 경우 2만2천원, 기본의 경우 1만8천원입니다.

준비사항

홈페이지에서 출력한 수험표, 컴퓨터용 수성사인펜과 수정테이프, 본인 사진이 부착된 공공기관 발급 신분증은 공통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수험표 출력 하기

접수 시 주의사항

한국사 시험의 경우 회차별 원서접수일에 접속자가 동시에 몰려 서버과부하가 생기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해 시험 접수를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2021년에도 발생했던 일로 정기검정이 아닌 상시검정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현재까진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변경된것이 지역별로 다른 날짜에 접수를 하는것이니 지역별 접수일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56회 원서접수에 접속불가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점수 활용

공공기관이나 임용을 준비한다면 3급 이상의 급수가 필요합니다. 취업시 활용역시 4~6급은 거의 활용도가 없고 3급 이상의 급수를 받아야 합니다.

사관학교의 입시에서는 심화급수 이상부터 받은 점수의 0.1배를 가산점으로 부여하기 때문에 굉장히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육군사관학교의 경우만 급수에 따라 가점이 다릅니다.

인증 등급 기준

1~3급은 심화, 4~6급은 기본등급입니다. 

대학교 교양 및 전공 학습, 고등학교 심화 수준인 심화시험에서 80점 이상이면 1급, 70~80점 미만이면 2급, 60~70점 미만이면 3급으로 인증됩니다.

중고등학교 학습, 초등학교 심화 수준인 기본시험에서 80점 이상이면 4급, 70~80점 미만이면 5급, 60~70점 미만이면 6급으로 인증됩니다.

시험 시간

심화 시험의 경우 10시 오리엔테이션부터 시작되며 최종시험은 11:40에 끝나게 됩니다.

기본 시험의 경우 10시 오리엔테이션부터 시작하며 11:30에 끝나게 됩니다.

시험 결과 발표

결과는 시험이 끝난 후 2주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됩니다.

합격자 조회 바로가기

응시자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에 합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성적에 이의가 있는 경우 이의 신청은 합격자 발표 후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본인만 확인 할 수 있으니 응시자 본인임을 소명해야 합니다.

시험 범위

시험 범위로는 7차 교육과정 국사 국정 교과서를 표준 범위로 삼는다고 합니다. 현재 이 교과서를 구할 수 없지만 2006년 교과서를 아래에서 PDF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다운로드

7차 교과서의 경우 지금 고등학교 수준보다 깊은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시험범위에 맞으며 다른 교육과정의 교과서로 준비하는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보는 날짜와 원서접수 방법 합격자 발표 일정, 시험 준비 범위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합격커트라인이 있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암기하려면 나중에는 기억이 안나기 마련입니다. 회차에 따라 난이도가 다르긴하지만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80점 이상을 목표로 잡고 준비하신다면 좋은 결과얻으실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023년 6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이전에 5급 행정직 공무원 시험일정에 대해서도 다뤄보았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5급 공무원 일정 보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